CST두개천골요법 | 적용질환

CST 두개천골요법

CST(CRANIO SACRAL THERAPY)

CST두개천골요법은 두개골과 천골, 척추를 수기요법으로 교정하는 추나요법의 일종입니다.

두개골은 끊임없이 움직이면서 뇌척수액(CSF)의 흐름을 조절하는데요. 뇌척수액은 뇌의 완충작용, 뇌와 척수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의 ‘뇌의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뇌의 기능이 외부의 충격이나 감정변화와 같은 내부적 자극으로 인해 기능이 떨어지며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때 두개골과 천골의 상태를 진단하고, 정밀하고 섬세한 손길을 통해서 두개천골리듬을 정상화하여 뇌척수액의 흐름을 개선하고 뇌의 기능을 바로 잡아 주는 치료가 바로 CST두개천골요법입니다. 최근에는 몸의 통증 외에도 마음의 상처, 트라우마 치료에도 적용되어 불면증, 우울증, 불안증 등의 다양한 신경정신과질환 치료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CST두개천골요법의 적용질환

• 경도인지장애│건망증│치매

치매, 경도인지장애, 건망증은 퇴행성 뇌질환의 일종으로 여러 가지 원인으로 뇌기능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들 질환의 공통점은 ‘뇌 속의 물의 흐름’에 문제가 생긴 것인데요. CST치료법은 두개골과 천골, 척수를 교정함으로 뇌척수액의 흐름을 개선하고, 중추신경계인 뇌를 활성화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건망증, 경도인지장애, 초기 치매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 신경계질환

CST두개천골요법은 뇌척수액의 흐름을 개선하고, 중추신경계인 뇌를 활성화시키는 치료법으로 각종 신경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CST치료법으로 활성화된 뇌는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가 활발히 이뤄져 기분조절의 효과도 큽니다. 따라서 뇌신경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두통, 우울증, 불면증, 불안증, 공황장애, 홧병, 강박증 등의 증상을 개선하고 치료하는데 CST치료법이 적용됩니다.

• 면역계질환

중추신경인 뇌는 전신을 조절하는 신경이 나갈 뿐 아니라, 호르몬 분비 등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장기로서 인체의 면역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CST치료법은 뇌의 뇌척수액 흐름을 개선하여 면역기능을 상승시켜 면역계질환, 류마티즘관절염, 알레르기비염, 아토피 등의 아직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는 난치성 면역질환을 치료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 PTSD(외상후스트레스) 및 원인불명의 통증

물리적 통증으로 각종 검사를 진행했음에도, 아무런 이상소견이 없는 경우. 순간의 물리적 충격으로 인한 기능장애는 개선되었으나, 그 순간 정신적 충격이 뇌에 각인되어 장시간 몸에 머무는 경우입니다. 내적인 충격이나 정서적인 갈등 등의 발병요인이 뇌에 깊숙이 저장되어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질 때 또는 통증이 반복되어지는 경우 신체적인 측면과 정서적인 측면을 함께 고려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CST두개천골요법은 신체의 기능이 회복되었음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통증치료에 효과적입니다.

• 척추골반치료

뇌의 후두골과 1번 경추사이가 관절로 연결되어 있고, 골반에 위치한 천골은 척추를 통해 후두골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때 후두골의 움직임 이상이나, 골반의 틀어짐은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척추측만증, 좌골신경통, 골반틀어짐, 무릎통증, 하지길이이상 등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척추골반의 문제를 치료할 때, 척추관절을 포커스로 치료하는 추나요법과 뼈와 뼈를 연결하는 인대와 근막을 교정하는 CST치료를 병행하면 인체의 구조적인 문제를 보다 안정적이고 빠르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 비만

CST치료로 인한 체형교정, 신진대사촉진, 호르몬 분비의 정상화는 비정상적인 비만치료에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CST치료법은 인체의 근육과 골격을 조화롭게 정상화시키는 것으로 틀어진 체형을 교정하고, 틀어진 체형으로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킵니다. 또한 CST치료로 인한 뇌기능의 활성화는 호르몬 분비의 정상화가 이뤄지게 합니다. 이때 실제로는 배고프지 않은데 배고픈 신호를 주는 호르몬이 조정되어집니다.

• 기타질환

CST치료법은 만성피로, 신경성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에 효과가 좋으며, 불임난임, 생리불순, 갱년기장애, 생리전증후군과 같은 여성질환 치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뇌활성키성장치료, 뇌활성학습치료 등으로 아이들의 성장이나 학습치료에도 적용되어 정서적 안정 및 뇌신경의 안정을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