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 treatment programs

OTHER TREATMENT PROGRAMS

• ① 침, 뜸, 부항

경락과 경혈의 기의 운행과 조절을 통해 오장육부와 정기신을 바르게 하고, 상응부위의 소통과 해소를 통해 뇌압을 낮추고, 신경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몸과 마음을 빠르게 회복시켜줍니다.

• ② 약침요법

한약의 효과와 침의 효과를 결합한 치료법. 약재의 유효성분을 경혈에 주사함으로써 약해진 몸의 기능을 강화하여 주요증상과 동반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약침으로 수승화강을 돕고 부족한 윤과 기를 보충하게 되어 치료를 크게 도와줍니다.

• ③ 침전기자극술

두 개의 침에 미미한 전류를 흘리면 찌릿한 느낌과 함께 긴장된 근육이 진정되면서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최근에는 심리질환에도 효과가 좋다는 것으로 밝혀져 한방신경정신과 질환을 치료할 경우에도 함께 사용되는 치료법입니다.

• ④ 맞춤한약

맞춤한약은 개인의 체질과 주요증상 및 동반증상을 분석하여 각각의 증상을 개선하고, 인체 내의 음향의 균형, 오행의 균형을 조절해줌으로써 병증을 치료하는 치료법입니다.

신내경희한의원은 마음질환의 메인치료법으로 맞춤한약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정신과 육체의 관련을 중요시하여 정신도 육체의 연장으로 인식하고 병증을 다루기 때문입니다. 한방에서는 인체의 오장이 각각 감정을 담당한다고 이해합니다. 간장은 분노를, 심장은 기쁨을, 비장은 생각을, 신장은 공포를, 폐장은 슬픔을 담당하는데요. 각 장부의 작용은 서로가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맞춤한약을 통해서 오장육부를 편안하게 해주고 그를 통해 내재된 인체의 스트레스를 제거하여 신체와 정신의 평형을 되찾게 해줍니다.

• ⑤ 추나요법

비수술 치료방법으로 한의사가 손 or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하거나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기구를 이용하여 틀어진 뼈를 교정함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한방수기요법. 척추를 바르게 교정함으로 눌려있던 신경과 혈관의 압박을 풀어주어 통증을 완화시키고, 신경계의 안정시키는 등의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⑥ 두개천골요법 (CST)

의학의 고대로부터 이어지는 교정술의 하나로 두개골과 척추, 천골을 중심으로 하는 두개천골계를 미세한 손의 감각을 이용하여 정밀하게 교정해가는 치료법. 근래에는 미국 정골의학에서 더욱 발전되어 미시간 주립대학의 존어플래져 박사를 주축으로 많은 의료진들의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정립되어 미국, 유럽등지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 ⑦ 알렉산더 테크닉( Alexander Technique )

자세의 일그러짐과 감정위축을 함께 교정하는 치료법. 즉 습관화된 동작이나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자신의 감정, 느낌, 생각 등의 심리적인 문제를 치료하는 기법입니다. 치료의 근본 원리는 스스로가 일상에서 자기 자신을 조절하는 방법, 즉 움직이고 숨 쉬고 말하고 생각하며 반응하는 방법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업무와 관련된 반복되는 긴장, 긴장에 의한 사지마비, 경축, 요통, 목이 뻣뻣함, 약한 호흡, 소화기 문제, 심장과 혈액 순환의 문제, 류머니즘 질환 등에 치료에 효과가 큼

• ⑧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

아론 백 박사가 개발한 심리치료법으로 환자의 인지과정에 대해 고려하고 환자가 환경을 지각하고 해석하며 반응할 수 있는 인지의 방식을 교정하고, 그로 인한 심리 상태를 개선하는 심리치료입니다.

• ⑨ EFT 치료 (Emotional Freedom Technique)

심리학과 한의학을 결합한 심신 치유 기법으로 미국의 케리 크레이그가 창안. 손으로 혈자리를 두드리며 시행하는데, 기본적으로 ①문제확인, ②준비작업, ③연속 두드리기, ④뇌조율과정, ⑤SUD(주관적고통지수)재측정, ⑥추가 조정작업의 6단계를 거칩니다.

• ⑩ NLP 치료 ( Neuro-Linguistic Programming )

NLP는 ‘Neuro-Linguistic Programming’의 약자로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을 지칭한다. NLP치료란 생각하는 대로 말하고, 행동할 수 있다는 이론을 활용해 공포나 혐오감을 치료하는 상담치료법입니다.

• ⑪ 아우토겐 트레이닝( Autogenes Training )

독일의 요하네스 슐츠가 개발한 자기최면 이완요법으로, 6가지 문구를 스스로 외우며 이완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찾아주는 이완요법으로 교감신경의 활성화를 낮추고 부교감 신경의 우위상태를 만들어 주어서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해줍니다.

• ⑫ 점진적 근육이완요법( Progressive Muscle Relaxation )

미국 제이콥슨 박사가 만든 이완요법으로 근육 긴장을 일정한 훈련에 의해 이완시킴으로써 정신적 긴장을 풀고자 개발된 치료법. 스스로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여 시상하부에 대한 자극과 교감신경계의 활동을 감소시켜 뇌의 흥분을 가라앉힙니다. 심신증상의 치료, 암환자 치료 및 안정, 스트레스 및 불안감 해소, 불면증 해소 등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 ⑬ 마음챙김 명상 (MBSR,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주의(attention)을 기르는 독특한 형태의 마음 수행법으로 지금 현재 순간순간에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신체 내 · 외부의 경험에 의도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즉각적으로 알아차리는 통찰에 초점을 둔 정신적 훈련법입니다. 현대에 들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스트레스 관리, 인지행동 치료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